과정명 : 내일배움캠프 Unity 게임개발 3기
전체진행도 : 18일차
부분진행도 : Chapter2.2 - 7일차
작성일자 : 2024.01.17(수)
개발일지 목록 : 클릭
1. 진행중인 과정에 대해
어제자 일지에, Velog로 환승한다는 내용을 적어놓았는데, 이제까지 티스토리에 적어놓은 것도 있고, 중간에 잘라서 Velog에도 도중부터 적혀있으면 모양새가 좀 그렇기 때문에 일단 티스토리를 계속 이용하기로 생각했다. 코드블럭 스타일이나 작성 중의 불편함은 이제까지도 어떻게든 잘 해왔기 때문에 조금 불편할 뿐이지 큰 문제는 아니다.
오늘은 과제 발표날이다. 오전은 평소처럼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, 오후 2시부터 발표를 시작하였다. 우리 팀의 발표는 다른 팀원분이 준비 및 발표를 하셨는데, 연습을 많이 하셨는지 리허설때보다 더 좋은 스피드와 딕션으로 프로젝트 소개를 잘 해주셨다. 팀 당 발표시간 7분정도를 준수하라고 공지가 되었었는데, 프로젝트 분량이 워낙 방대해서 10분, 15분을 넘기는 조가 대부분이었다. 개성적인 기능 구현 부분 등을 잘라내며 시간을 줄이고 소감 등도 다 쳐냈기 때문에 발표 내용이 부실해졌다는 느낌이 강했는데, 아쉽지만 발표시간을 준수했다는 사실에 대해 만족해야 할 듯.
오후에는 치킨이랑 커피가 걸린 미니게임 이벤트와 '좋은 개발자란'을 주제로 강의 세션이 열렸다. 발표를 마치고 잠시 쉬어가며 보내는 시간이었다.
팀이 바뀌기 전 마지막 밤, 팀원들과 진로 계획과 방향성, Unity나 프로젝트 관련하여 정보 공유 등 이런저런 얘기를 하며 하루를 마무리했다.
2. 오늘 학습에 대해
아래는 다른 조들의 발표를 보며 아이디어가 좋았거나 배울 점 등 인상적인 부분을 위주로 메모된 내용이다.
<10조 독점 메모>
리포지토리의 Wiki 탭 활용하여 작성 및 설명
뭐야? 다이어그램 뭐쓴거임? 나중에 다시 돌려보자 > DB스키마?
스토리 스크립트 재생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......
퀘스트 디테일 뭔데...? 이걸 구현했다고?
전직 뭐임.....? 아니 진짜뭐임? 어케함?
낚시 미니게임 뭔데...
물고기 팔기는 또 뭔데....... 뭐임
아이템 강화는 또 뭔데...
똑같은 7일짜리 프로젝트가 맞는지 의심 될 정도의 아이디어와 퀄리티
<13조 독점 메모>
피피티에 기능별로 설명해놓는 게 무난한듯
공방 외에 다양한 스탯 : Key Value 형태로 저장?
가능한 글자색을 밝게 해야 발표에서는 보기 좋은 듯.
장비에 따라 마이너스 스탯도 있음 ㅋㅋㅋ
던전 내 같은 종류의 몬스터에 A,B...등을 이름 뒤에 붙여 구별
속도 스탯도 있어, 플레이어보다 빠를 시 몬스터가 먼저 공격하는 등 행동
몬스터도 스킬? 찢었다...
기본적으로 폰트를 ConsoleColor.White로 한듯. 밝아서 보기 좋은듯? 구현 상으로 어려울 수 있음.
바이너리 저장 -> 클래스 자체를 직렬화 할 수 있어 구현이 편함, 보안성 강화
PPT 마지막화면 센스(코딩해요 콘)
기능구현에 있어 모티브가 된 게임에 대해 소개
<미스>
인벤토리에 '회복약' 넣는 거 깜빡함
<발표>
PPT 예쁜 템플릿과 깔끔한 정리
다른 수강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끼워넣으면 좋을듯
회고, 어떤 시도를 했는지 등. 기술적 회고가 있으면 더 좋음.
현장 시연을 위한 치트키
깃로그 시각화
<기술과 디자인>
콘솔 내에 이모지 사용 가능한듯
스킬명과 수치에 모두 색깔 넣어주기
레벨업 시 스탯포인트 아이디어
직업별 다른 상점물품 장비
MP포션
저장 슬롯 여러개
<고급 용어 사용>
예)던전 스케일링
<이외 피드백>
어택 등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기능들은 플레이어 클래스에 모아두는 등 하는 게 좋음
코드컨벤션 준수, 커밋 메시지 등도 신경쓰기
메인브렌치에서 여러 브렌치로 나누어 사용하는 방법 좋음
<???>
30개 이상의 cs파일(17조 이미지)
제비뽑기로 발표자를 정함
진행을 맡은 *** 매니저님은 회고 파트를 좋아하시는듯
<우리팀 피드백>
화면공유를 해도 작아서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 곳곳에 존재. 음량 세팅과 함께 체크하면 좋을 듯.
3. 과제에 대해
오는 주차는 다시 Unity로 복귀하여 개인과제를 진행한다. 앞으로도 대략 한 주 단위로 프로그램이 바뀌는 듯 하다.
당장 마주하는 프로젝트도 잘 참여하고, 최대한 알찬 결과물을 뽑아가고싶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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