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는
- C#
- 자바스크립트
- Boo
세가지이고, 실습에는 C#을 사용할 예정.
1. 2D형의 새 프로젝트를 만든다.
2. 스크립트 파일을 만든다.
Project뷰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, [Create - C# Script]를 선택
파일명은 Test로 만들어보자.
3. 스크립트를 적용할 빈 오브젝트를 생성한다.
Hierarchy 탭에서 우클릭하여 Create Empty 클릭하여 빈 오브젝트를 생성한다.
생성했던 Test 스크립트 파일을 GameObject로 드래그 앤 드랍하여 스크립트가 적용되도록 한다.
※ 스크립트의 편집
스크립트 파일(Test)의 더블클릭으로 스크립트 편집을 할 수 있다.
// Use this for initialization 처럼 앞에 [//]를 붙이면 스크립트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글을 쓸 수 있다.
1행부터 3행은 유니티에서 스크립트가 동작할 수 있도록 써 주는 것
5행은 Test 라는 클래스로 스크립트를 관리한다는 의미
수정할 부분은 8행부터 10행 사이, 그리고 13행부터 15행 사이이다.
8행~10행에는 스크립트가 시작할 때 '한 번만' 실행하는 명령을 넣고
13행~15행에는 그 이후 반복적으로 실행할 명령을 넣는다.
※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스크립트를 작성 해 보자 (파란 글씨 : 추가 또는 수정할 부분)
void Start() {
Debug.Log("Hello, World");
}
다음과 같이 Debug.Log() 함수는 텍스트를 출력해주는 함수이다.
큰따옴표 ( " " ) 세미콜론 ( ; ) 과 괄호를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한다.
수정하였으면 [Ctrl + S] 또는 [파일 - 저장]으로 저장해준다.
유니티 에디터로 돌아와 Console 탭을 클릭 후 상단의 실행 버튼(▶)을 클릭한다.
콘솔 탭에 Hello, World가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※ 정수값을 넣을 변수 'number'를 생성 후 숫자값을 넣어 출력 해 보자
void Start() {
int number;
number = 15;
Debug.Log(number);
}
int 는 정수가 들어갈 자리(공간, 박스)를 만들어주고, number은 그 이름이다.
number = 15; 에서 '='는 '같다' 라는 뜻이 아니다.
우변의 15를 좌변의 number라는 변수에 대입해준다는 의미이다.
Debug.Log() 는 마찬가지로 콘솔창에 내용을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.
Hello, World를 출력할 때와 다른 점은, Debug.Log(number) 처럼 변수 그 자체를 넣는 경우는 큰 따옴표( " " )를 넣지 않는다는 것이다.
int : 정수형
float : 부동소수점형
double : 배정도소수점형
bool : 참/거짓
string : 문자열
등 변수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는 여러가지가 있다.
※ 정수값의 변수를 이용해 연산을 해 보자
void Start() {
int number;
number = 2 * 8;
Debug.Log(number);
}
void Start() {
int number1, number2;
number1 = 3;
number2 = 8;
int number3 = number1 * number2;
Debug.Log(number1 * number2);
Debug.Log(number3);
}
위와 같이 변수끼리의 덧셈, 곱셈 등 사칙연산이 가능하다.
여기에서 number들은 모두 int 정수형 변수로 선언을 하였으므로 정수값이 답으로 나오게 된다.
int형끼리의 나눗셈 연산으로
정수A = 9
정수B = 2
정수A / 정수B 를 하게 된다면
9 나누기 2가 되어 4.5가 답이 되지만
int 정수C = 정수A / 정수B 로 출력된는 것은
4.5에서 내림을 한 4이다.
숫자형 변수의 계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다.
※ 몇개 더 쓰이는 연산자들을 알아보자
A += B;
는
A = A + B;
와 같다. A에 B를 합산하여 A가 되는 꼴.
마찬가지로
-=, *=, /= 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한다.
A++;
는 A에 1을 더해준다는 의미이다.
int number=3;
number++;
Debug.Log(number);
와 같이 코드를 입력한다면 출력되는 것은 4가 될 것이다.
마찬가지로 --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.
string형 문자열끼리 연결하는 연산자는 +를 사용한다.
문자열과 숫자를 연결하는 연산자도 + 를 사용할 수 있는데, 이 경우 결과로 나오는 것은 문자열로 취급한다.
string str="Hello, ";
int number=123;
string str2 = str + number;
Debug.Log(str2);
출력되는 내용은 Hello, 123 일 것이다. 이런 경우 문자열과 숫자를 연결하여 오류는 나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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