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2
20

0. 개요

유튜브 보다가 흥미로워 보이는 프로그램을 발견해서 바로 찾아보았다. 해당 영상의 설명란에서 Domino에서 열 수 있는 파일(큐우쿠라링.dms)을 배포하고 있다.

1. 설치

다운로드 버튼

  • 영어(비공식 번역) : Github: Hans5958 - Domino-English-Translation
    • 영어 번역이 대부분 되어있지만 인코딩 문제로 한글이 표시되어야 할 곳은 여전히 깨져 보인다. 어플로케일 등으로 실행하여 해결하면 될 듯 하지만, 당장 시연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그냥 사용

압축파일을 해제하여, Domino.exe 파일실행

2. 간단 사용법

아래와 같은 사용법을 순서대로 정리한다.

  • dms 파일을 여는 방법
  • 모든 트랙을 보는 방법
  • 재생 시, 스피커에서 들리도록 설정

압축 해제 된 모습

압축 해제 후, Domino.exe를 실행하여 에디터를 열 수 있다.

Domino.exe를 실행하면 보이는 모습

영어 버전의 경우, Defender의 보안 설정을 통해 해당 파일을 수동으로 예외처리해야 실행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, 여기에는 정리하지 않는다.

정상적으로 열렸다면 위와 같은 모습. 준비된 파일(위 영상의 설명란에서 곡의 dms 파일을 배포 중)을 불러오자.

`File - Open`을 통해 준비된 dms 파일을 열어본다

파일을 정상적으로 열면, 아래와 같은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.

파일을 연 직후의 상태

좌측 패널에서 여러가지 이벤트(각 음에 대한 정보, 곡의 세팅, 곡의 시작과 종료 등)에 대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고(현재 선택된 트랙에 따라서는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을 수 있음),

노트를 시각화 한 정보는 우측 패널에 아직 보이지 않을 수 있다. Tab(View - Track List, 표 모양의 아이콘 형태로도 있음)을 눌러 곡의 모든 트랙을 확인 할 수 있다.

트랙 리스트로 토글 한 모습. 표시한 부분에서 줌 기능 사용 가능

스크린샷에 표시한 아이콘으로 X축과 Y축의 줌인 줌아웃을 할 수 있다. 물론 단축키로도 사용 할 수 있다.

상하 이동은 마우스 휠을, 좌우 이동은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이용해 이동 할 수 있다.

여러 트랙이 잘 열린 것을 확인하였으니, 다시 Tab을 눌러 원래 모드로 돌아온다.

아이콘을 눌러 Onion Skin을 사용한다

먼저 모여준 영상과 같이, 모든 트랙의 노트를 한번에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싶은데, 이는 Onion Skin이라는 것을 사용한다. Overlay Specific Track(s)를 선택하여, 내가 선택한 트랙이 모두 보여지도록 할 수 있다.

Shift를 누른 채로, 처음과 끝을 선택 한 모습
Ctrl을 누른 채로 원하는 트랙을 선택 한 모습

여러 트랙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Shift키나 Ctrl 키를 사용할 수 밖에 없어 보인다. 아무튼 이렇게 보여줄 트랙을 모두 고른 후 OK를 눌러본다.

Onion Skin을 통해 모든 트랙을 오버레이 한 모습. 작성자가 세팅한 곡의 Start 이벤트 지점등으로 이동할 수 있고, SpaceBar로 재생 할 수 있다.

현재 선택한 트랙 이외에도 다른 트랙이 오버레이되어 보여지게 된다.

파일 작성자가 세팅 해 둔 Setup 지점이나 Start 지점으로 버튼 클릭을 통해 이동 할 수 있고, 스페이스바 또는 재생 아이콘을 눌러 재생을 할 수 있다.

Domino를 설치한 직후라면, 소리가 들리지 않을 텐데, 이에 대한 설정이 필요하다.

`File - Preferences...`로 환경설정에 진입
`MIDI-OUT - MIDI OUT 장치선택(으로 추정)`에서 장치 선택

위와 같이 설정에 진입하여 MIDI-OUT 탭에서 Microsoft GS Wavetable Synth 장치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.

재생 시 정상적으로 스피커를 통해 재생되는 곡을 들을 수 있다.

99. 참고자료

모든 트랙을 표시(Onion Skin) - https://tounderlinedk.blogspot.com/2011/02/domino_25.html

반응형
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