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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정명 : 내일배움캠프 Unity 게임개발 3기

전체진행도 : 35일차

부분진행도 : Chapter4.2 - 3일차

작성일자 : 2024.02.14(수)

개발일지 목록 : 클릭


1. 진행중인 과정에 대해

팀 프로젝트 3/5(발표날 포함)일째이다. 3D플랫폼 퍼즐 게임을 진행중이고, UI 및 씬 관리 전반을 하고있다.

굉장히 시간이 모자라다. 스크립트와 UI의 기본적인 프리팹은 모두 준비되었는데, 메인 브런치에 Merge를 해가며 진행할 요소가 너무 많아 시간에 맞출 수 없을 것 같은 기분이 들고, UI가 아니더라도 퍼즐 쪽도 어떻게 진행이 될지, 내일 하루만에 완성을 해야할텐데 정말 모르겠다.

Todo 리스트를 열심히 지워가며 진행중인데도 아직 할 게 많이 남았고 많이 또 생길 것 같다.

Todo

  • 현재 Data에 따라 Stage 해금되도록 하기, 스테이지 선택 할 수 있도록 하기
  • 애니메이션이나 Fade in out 효과 넣기
  • 전체적인 디자인 손보기

Merge 후 손보기

  • ESC키로 UI_Pause 띄우게 하기 : 제대로 메서드 써서 씌워야 Popup 오더 관리 됨
  • Player가 상호작용 가능 할 때, 어떻게 UI를 보여줄지 생각
  • Player의 상태를 보여줄 때, 어떻게 UI를 보여줄지 생각
  • 위 두 가지 사항에 대해, 화면 내 어느 위치에 UI를 배치하고 구현할지 생각
  • Player가 분신을 만들었을 때, 어떻게 UI를 보여줄지 생각
  • 게임을 클리어 했을 때, 어떻게 UI를 보여줄지 생각
  • 결과 데이터 저장

일단 생각나는 것만 해도 이 정도. 에셋 찾아와서 UI를 꾸미는 게 정말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은데 다른 것도 만만치 않다.

2. 오늘 학습에 대해

Unity의 생명주기때문에 코드가 꼬이는 일이 종종 있다. 매번 난감해서 생소한 코딩을 하며 해결을 하였는데, 오늘은 여러 스크립트가 꼬여 그렇게도 할 수가 없어, UI의 Start() 메서드에 사용하던 모든 코드를 통째로 다른곳으로 옮겨 작업을 해야만했다. 오브젝트를 만들고 컴포넌트를 붙여주는 작업이 그 오브젝트의 Start 메서드보다 빨리 실행되어 Null을 갖게 된 게 이유이다. 조금 더 경험이 쌓여있었다면 더 나은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었을까 생각한다.

3. 과제에 대해

  • 팀 프로젝트 되는 데까지 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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